문학을 일으켰다. 그의 저술로는 <정명국사시집>이 있었다고 하는데 전하지 않고, <정명국사후집>의 잔본이 남아 있어 사상과 문학을 알아볼 수 있다. <동문선>에는 시 18편과 문 6편이나 수록되어있다. 혜심의 선시는 일반 문인이 인정하기 어려워 한 편도 실리지 않았지만 천인의 시문은 조선시대까지
(一然, 1206~1289)
창작배경 : 민족 존망의 위기를 맞이했기에 민족사의 주체성을 찾고 민족문화를 새롭게 인식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삼국유사>의 성격 : 역사서, 설화집, 고승전 이라는 세 가지 성격이 같은 비중을 가지면서 어느 측면이나 부분이 아닌 총체를 파악해야 진실이 드러난다고 생각했다.
문학이었음을 알 수 있다. 중세문학은 보편주의가 기본 이념이다. 그런 까닭에 문학의 소재로서 어느 특정 인물인 왕(王)보다는 백성에 치중되어 있다. 또한 중세문학은 보편주의를 어디에서 찾는냐에 따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지는데, 전기는 주관적인 보편성 즉 마음에 치중하는 불교에서 그것을 구
들어가는 말
1)개념과 범위
(1) 국문학
한국문학사를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명확하게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한국문학’이라는 말보다 ‘국문학’이라는 말을 즐겨 사용한다. 국문학의 ‘국(國)’이 자기나라라는 뜻으로 보아서 더 친근감이 가는 것 같다. 하지만 조
시대와 문학 개관
원시,고대는 우리 선조가 한반도 및 만주 대륙을 중심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아득한 옛날부터 왕권 중심의 국가 체제가 정비되던 때까지를 가리킨다. 당시의 지배적인 문학 형태는 ‘구비 문학’으로 공동체적인 제의(祭義)를 행하는 가운데 춤이나 음악과 결합된 형태로 존재하며
Ⅰ. 서론
국어사란 국어의 역사를 말한다. 즉, 우리말이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겪어 온 변화를 밝혀 그 역사를 체계적으로 서술한 것이다. 언어는 사회 관습적인 체계이므로 그 사용자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국어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역사를 보여 주는 거울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모든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문학의 범위
국문학사를 쓰기 위해서는 우선 국문학의 범위부터 살펴야 다루는 대상을 정할 수 있다. 먼저 문학의 범위를 정하고, 문학 중에서 국문학인 것과 국문학이 아닌 것을 구별해야 한다. 지금까지 이 둘이 서로 상관없는 논란거리인 양 다뤄왔지만, 한꺼번
(2) 현실적 이미지
근대로 가까워 올수록 문학 작품에서 막연한 관념으로만 그려지던 바다가 현실감을 획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조선시대의 바다는 어촌에서 한가하게 지내는 삶을 그린 어부가류에서 나타나듯 관념적인 여가의 공간이기도 하지만, 왜구의 침략으로 인해 전쟁의 공간으로 그려지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